2016년 5월 19일 목요일
공냉엔진의 멸종 & 유로규제
오늘의 포스팅은
엔진관련 내용입니다.
공랭 엔진과 유로 규제
(1)배기가스 주요 항목
carbon monoxide(CO)
hydrocarbons(HC)
nitrogen oxide(NO)
(2) Euro1~4
euro1의 도입 : 1999년
euro4의 예정 : 2017년
유로 1 - > 유로 4 로 강화되며
배기가스의 수치는 94%의
절감이 필요한 혁명적인 변화
(1/20 로 줄여야함)
(3) 공랭엔진의 취약점
1. 웜업 필요
2. 챔버의 온도 제어의 어려움
1/2로 인한 배기가스 콘트롤이 어려움
제대로된 엔진 작동을 위해서는
엔진과 연소실(챔버)의 데워짐이
필수적입니다.
1.웜업의 시간이 필요함으로
공랭엔진의 경우 이전의 두카티는
5천회전(1천 RPM시에는 5분)까지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 연료를 딥하게
뿌려주게 하였었습니다.
환경 검사는 시동 이후 바로 진행됨으로
웜업시에 환경조건을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2. 연료가 점화되는 챔버의 온도가 웜업 이후에도
공랭의 경우 특성상 온도변화가 불규칙하며,
이에 따른 발화가 상대적으로 널뛰기에 -_-
배기가스의 수치가 좋지가 않습니다.
위의 취약성으로 인해 포르쉐의 경우
90년대말 대대적인 엔진 레이아웃의
변경으로 공랭을 단종시키고 수랭화 하며
올드팬의 원성을 받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도 공랭팬
동호회(ACP)가 있을 정도입니다.
위의 이슈로 공랭 엔진은 점차적으로 도퇴중이며...
할리 데이비슨의 경우 위의 포르쉐와 합작으로
수랭 엔진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나 판매가
저조하게 됩니다. (수랭 에볼루션 엔진, V-rod)
이후 러쉬모어(Project Rushmore)에서
가장 큰 이슈 중에는 공랭의 유지였으며 ,
103 트윈캠의 경우 부분 수랭화를 통해
해결해 나갑니다.
BMW의 1200GS도 비슷한 레이아웃을
취했었죠...
밖에서 보면 공랭, 엔진 내부를 보면
부분 수랭 ㅋㅋ
(4) 공랭 엔진 단종의 사례
유로 3(2006)의 도입시에 해당 규격을
맞추지 못한 모터사이클 메이커들은
유럽 판매가 중단 되었었으며,
혼다의 CB400SS도 대표적인
사례였습니다. 반면에 야마하의
SR400의 경우 규제를 통과하여
유럽 판매는 진행중입니다.
앞으로의 이슈는 17년부터 유로 4가
도입이 되면 공랭의 단종이 가속화되며
모토구찌, BMW, 두카티, HD가 대표적으로
지속적인 개량이 필요합니다.
부분 수랭화를 통해 개선하거나,
혹은 배기량을 소형화된 모델 위주로
출시할듯 합니다.
엔진 개선을 위해서는 돈이 필요함으로
판매량 대비에서 투자를 생각하고
해당 브랜드는 개선 출시나 혹은 단종을
고려 중에 있을 것입니다.
연료가 적게 유지되는 소배기량 모델이
배기가스 제어가 좀더 쉽기에
두카티사는 800cc이하 (스크램블러 모델)
로앨엔필드는 500cc이하 레이아웃을
적용중에 있습니다.
(5) 할리 & BMW etc
가장 흥미롭게 보고 있는 것은
할리와 BMW인데요.
BMW의 경우 알나인티에 1.2리터의
공랭엔진을 적용 중임으로
euro4의 17년도에는
1. 단종되거나
2. 레이아웃 변경(부분 수랭화 등)
3. 머플러의 촉매 때려박기 etc....
4. 미세한 연료제어의 디튠
3/4는 효과가 미약하고...
위의 방식 중에 어떤식으로
처리해 나갈지도 궁금하며,
두카티 스크램블러 800cc모델의 경우
단종가능성이 크다고 생각 합니다.
유로 3의 규제를 겨우 맞췄었다는
두카티 스크램블로 800 엔진 ...ㅠㅠ
문제는 2020년에는 euro5 가 도입되며,
수치상으로는 맞추기가 거의 어려워서
공랭 Olny의 미들 이상 엔진은
거의 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중고를 사두세요...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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